Home > 학과소개 > 학과간 협동과정 > 행정공간정보화드론협동과정
국내 최초(국립대 최초)로 본격적인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드론·공간정보수집과 활용 및 행정관리(융·복합정보정책 및 빅데이터 정보관리)를 위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행정공간정보화드론 대학원 과정(석사/박사)을 개설
제4차 산업혁명의 한분야인 드론을 통해 행정정보와 공간정보가 융·복합된 행정공간정보화 빅데이터에 대한 수집 및 분석과 현장에서 요구되는 관련기술 및 시스템과 행정 및 정책 등, 이 분야의 학문 체계를 정립하고 관련 분야를 선도적으로 주도해 나가고자 한다. 부경대학교의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행정학과, IT융합공학과, 신소재시스템공학과, 전기공학과가 함께하고 있다.
본 학과는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본격적인 지능형 빅데이터 정보화 진입에 적합한 행정정보와 공간정보를 융·복합한 행정공간정보화 및 드론을 활용한 빅데이터 행정공간정보화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즉, 행정공간정보체계 구축 추진에 근간하여 빅데이터와 클라우드컴퓨팅에 기반을 두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드론관련 기술과 시스템, 정보관리 연구 및 개발 등 ICT미래융·복합차원의 체계구축에 필요한 이해 높은 전문적인 인력을(정보정책 및 빅데이터 정보관리 전문가)을 양성 한다.
본 학과는 빅데이터 차원의 행정정보체계를 포함하는 공간정보체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 즉, 현장에서 요구되는 행정정보와 공간정보를 융·복합한 빅데이터 이론지식뿐만 아니라 관련 기술과 시스템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이해를 획득할 수 있다. 특히 앞으로 현장에서 더욱 요구되는 최신 원격탐사기술인 드론 관련 기술과 시스템에 대한 이해 높은 교육을 한다. 따라서 현장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행정공간정보기술을 중심으로 드론 정보관리 연구 및 체계구축 등 빅데이터 행정공간정보화 기술을 배운다(교육과정 비중: 행정 30%, 공간 + 드론: 70%). 또한 전국 기존의 드론학과(약 16개 학과)관련의 배출인력(졸업인력) 및 기존의 관련 현장 업무종사자들의 진학 대상으로 효율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국내 유일의 대학원 석/박사 과정 개설)을 조성하고 있다.
관련분야 중앙·지방정부(육·해·공군 포함) 및 공사, 관련분야 국공립연구소, 관련분야 기업 및 사업체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