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과소개 > 공학계열 > 소방공학과
본 학과는 지역 소방인력양성과 정부의 소방공무원 충원 및 산업현장에서 소방에 대한 국민의 인식변화와 소방인력의 수요증가에 부응하고자 소방공학교육의 내실화를 통한 우수소방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현대산업사회에서는 많은 물질을 사용함에 따라 발생되는 사고는 대형화·다양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소방방재 분야와 관련된 산업은 매우 활발하게 성장하고 있으며, 선박용 소화설비의 수출에 대한 전망도 매우 밝다. 소방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 본 학과는 국립대의 역할에 부합되게 산학협력을 통해 인력을 양성하고 기술개발을 지원할 것이다. 따라서 국제적으로 소화효과가 높은 친환경 소화설비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고 관련기술의 개발은 지역 및 국가 경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소방공학과는 각종 건축물의 고층화와 대형화로 인하여 화재시의 피난 및 진압의 어려움으로 인한 인명과 재산의 손실을 보호하며, 국민의 생활안전에 기여할 수 있는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교육과 현장실습시스템을 통하여 화재의 발생위험을 예방하고, 소방시설의 설계, 시공, 감리, 유지 관리 및 소방행정을 수행할 수 있는 소방안전 분야에 기여할 고급 기술인을 양성한다.
부경대학교 소방공학과는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소방공학 교육이 요구됨에 따라 2005년 3월 소방방재시스템전공으로 개설하였으며, 전문적인 소방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양질의 소방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 최고의 소방전문가를 배출 하고자 2012년 3월 대학원 석·박사 과정(소방방재공학 협동과정)을 개설하였으며, 2014년 3월 대학원 석·박사 과정(소방공학과)으로 개설 되었다.
첨단 소방기술을 연구하고 산업현장의 실무와 이론을 접목시켜 소방산업 발전을 위한 인력을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