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열 > 해양수산경영학과
본 학과는 해양 수산분야에 대한 사회과학적 종합학문을 연구·교수하고, 창의적이고 지성적인 인재를 양성하는 우리나라 해양수산 사회과학의 메카이다. 특히 해양의 산업화를 주도해 나가고 있는 수산업의 경영, 경제적 현상의 규명과 그의 산업적 조건 및 법칙성을 연구·교수하는 학과로서, 해양수산분야를 다루지 않는 국내 여타 대학에서는 접근하기 어려운 학문적 분야를 담당하여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발전을 선도해오고 있다. 그리고 인류의 식량공급을 담당하는 양대 산업의 하나인 수산업은 어장의 경제법칙, 해양이용제도, 해양자원의 동태적 경제 분석, 당해산업의 주체적 조건과 생산물의 국내외적 유통 등을 통해 성립되는 산업이며, 이러한 산업에 관련된 경제학적, 경영학적 연구는 국가기간산업으로의 해양산업에 대한 국제경쟁력 차원에서도 국가적 장려를 필요로하는 특징적 학문분야라 할 수 있다.
본 학과는 수산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수산경영학의 고급이론과 첨단관리기술을 연구·교수하여 수산기업과 수산관련 행정기관, 연구소 등 각급 수산기관과 단체가 필요로 하는 전문 인력과 연구자를 양성함으로써, 우리나라 수산업의 발전과 인류의 복지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교육목표로 한다. 본 학과의 주요 연구분야는 크게 나누어 수산경제학, 수산경영학 및 수산 제도로 구성된다.
본 학과는 1954년에 석사과정을, 그리고 1955년에 박사과정을 설치하여, 지난 40여년 간 우리나라 수산업의 중심지인 부산이라는 지역사회와 우리나라 전체 수산업의 발전을 위해 수산기업과 관련 조직체에 대한 고급 경영관리이론을 연구·교수 해 왔다. 본 학과는 졸업생들을 대학, 연구소 국가기관, 수산업협동조합등의 수산관련 단체에 교수, 연구원 및 임원등의 핵심인물로 배출하여 우리나라 수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오고 있다. 그리고 앞으로는 수산업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국제적인 차원에서 수산자원관리와 수산경영활동을 수행할 전문 인력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대될 것이므로, 본 학과 졸업생들의 사회진출과 활약은 매우 클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