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열 > 국어국문학과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어와 한국문학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하는 한국학의 핵심적인 분야로서 본 대학원을 통해 한국어와 한국의 고전문학 및 현대문학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지식을 함양케 하여, 이를 바탕으로 언어와 문학에 대한 분석력과 창의력, 인간의 삶과 문화적 양식에 대한 비평적 시각을 지닌 인재 및 민족 언어와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재창조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전문인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대학원은 교수와 학생의 인간적 유대를 통한 교육적 실천과 인문학 발전을 위한 국학 분야의 학술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국어국문학과 대학원은 오랜 전통은 없지만, 거의 1:1에 가까운 교수 대 학생비율로 질적인 면에서 우수한 수업 요건을 갖추고 있다. 또한 교내 장학금 외에 교수장학금을 별도로 지정하여 총 30% 이상의 장학금 수혜 혜택을 주고 있다.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국어사 등의 국어학 분야와 한국문화사, 시론, 소설론, 문학연구방법론 등의 국문학 분야의 이론을 연구·교수하여 국어국문학 분야에 필요한 우수한 연구자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국어국문학과는 한국어와 한국문학의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함으로써 민족 고유의 문화와 전통을 계승·발전시킬 뿐만 아니라 창작과 비평, 문학연구의 제반 이론과, 사회문화적 연관성을 폭넓게 탐구함으로써 한국어 문학 발전에 공헌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개인의 적성에 따라 대학교수를 비롯한 교육계로 진출하기도 하고, 문단에 등단하거나 신문, 방송 등 언론계로 진출하기도 한다. 방송작가나 시나리오 작가등 최근 급부상하는 영상창작분야로 진출하는 등 각 분야에 대한 취업의 가능성은 아주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