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과소개 > 인문사회계열 > 경영학과
우리대학원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석사과정의 내부 전공은 인사조직관리, 마케팅관리, 재무관리, 회계학, 생산관리, 관광경영 전공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사과정의 경우 상기 전공에 MIS전공이 추가되어 운영되고 있다. 경영학 각 전공마다 적어도 세 분의 전공 교수들이 대학원생의 학업발전과 논문준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경영학과의 모든 교수들이 전공간 학제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학원생들을 격려하고 있다. 따라서 논문연구에 관련된 전공전문지식뿐만 아니라 경영학의 전반적인 이해를 깊게 하고 이를 기업경영의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석·박사 과정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있다.
우리 대학원에서는 각 분야별 전공에 있어서의 폭넓은 선택기회를 신입생과 재학생에게 제공함으로써 적성에 맞는 전문지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있다. 이에 추가하여 기초이론에 따른 주요 이슈별 과제 연구와 발표, 사회유명인사의 정기적인 초청강연과 매 학기 세미나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학제간 연구의 접근을 격려하며 촉진할 뿐만 아니라 프리젠테이션과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의 향상을 지속적으로 도모하고 있다. 학생들의 교내학술지 및 국내외 학술지 논문 등재 및 학회 발표를 권장함으로써 지적 능력의 무한 확장을 격려하고 있다. 적정수의 학생들로 구성된 대학원 규모를 유지함으로써 학생 개인에 적합한 지도교수의 학업지도 및 논문지도가 실질적으로 가능하게끔 배려하고 있으며 나아가 교수들과 학생들간의 정서적 교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깊은 신뢰와 연대감이 형성될 수 있도록 경영되고 있다.
경영학과는 기업이 환경변화에 전략적, 합리적으로 대응하여 경영성과를 극대화하는데 필요한 여러 관련 학문의 이론적, 실천적 영역에 대해 연구하고 학습한다. 본 학과에서는 교수진의 체계적인 연구·지도를 통하여 심층적 학문연구, 창의적 삭, 독창적 현실 응용력 및 협동심을 겸비한 우수한 학자와 전문연구인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특히 경영학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하여 교수진의 체계적인 연구와 강의뿐만 아니라 국내외 학회활동, 창의적사고, 독창적 현실 응용력 및 협동심을 겸비하여 교수진의 체계적인 연구와 강의뿐만 아니라 국내외 학회활동, 학과세미나, 대내외 연구소와 공동연구·기업체와의 산학협동 등의 수단을 통하여 대학원 구성원의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연구활동과 미래 지향적인 연구능력 개발을 촉진하고 있다.
본 학과는 급속한 경영환경 변화와 경영학 분야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의 증대에 따라 1998년에 신설되었다. 또한 국내외의 명문대학에서 학위를 받은 18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외 대학과의 활발한 학술교류활동, 기업체와의 산학 협동 및 중견간부를 대상으로 한 강연 및 각종 위원회에서 자문활동 등을 수행하고 있다.
각자 전공분야의 이론적·방법론적 능력을 갖춘 전문가로 졸업후 기업체의 마케팅, 회계, 재무, 경리, 기획담당자, 정부 및 정부투자기관의 관리 및 기획부서, 금융기관, 대학을 포함한 교육기관, 국책연구소, 정부기관 및 민간기업과 같은 조직체의 핵심분야에서 일할 수 있다. 공인회계사, 세무사, 관세가, 증권 분석사 등과 같은 전문 자격증이 취득에도 우리 대학원에서의 교육훈련이 큰 도움을 제공할 수 있으며, 장래의 벤처창업이나 중소기업 경영자로서의 준비과정으로서도 활용될 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