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개발연구
Home > 진로개발연구 > 진로개발연구 논문검색
작성일 : 2022-07-20
작성자 : 관리자
본 논문은 2020년 코로나19 발생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인해 등교 수업을 할 수 없게 되면서, 교육부에서는 전면적인 온라인 수업을 시행하였다. 그러나 비대면의 온라인 수업이 대면 수업만큼의 학습효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습자가 스스로 끝까지 수업을 완료하려는 강한 의지를 가져야 하고, 높은 자기조절 학습이 필요하며, 무엇보다 지속적으로 높은 학습 동기를 유지해야만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비대면 수업 하에서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게더타운 활용이 학습동기 유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았고, 비대면 수업 하에서 게더타운의 활용은 학습자의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비대면 수업에서 게더타운은 물론 메타버스 기술을 적용할 것을 제안한다.
주제어: 코로나19, 비대면수업, 게더타운, 동기유발, 온라인수업
파일 : 진로개발연구 제4권1호-5.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