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개발연구
Home > 진로개발연구 > 진로개발연구 논문검색
작성일 : 2022-07-20
작성자 : 관리자
본 연구는 비대면 수업에서 학습자들이 인식하는 교수자의 역할이 무엇인지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비대면 수업을 수강한 학습자 43명을 대상으로 비대면 수업에서 필요한 교수자의 역할을 묻는 설문에 응답한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비대면 수업에서 요구되는 교수자의 역할은 크게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학습자의 수업이해도 점검, 다양한 기자재 활용, 보조자료 활용, 퀴즈 및 피드백 제공, 토의 토론 기회 제공, 명료한 설명 제공, 온라인 수업영상 등에 대한 시간 준수, 신속한 공지,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자의 열정, 새로운 교육환경에의 적응, 학습자 분석, 합리적인 과제 제공으로 확인되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논의점을 제시하였다.
주제어: 비대면 수업, 교수자의 역할, 학습자의 인식
파일 : 진로개발연구 제4권1호-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