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개발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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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21-11-19
작성자 : 관리자
[초록]
교육부는 진로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기업가정신교육을 지원하고 있다. 기업가정신교육을 포함한 진로교육에 대해 그 현황 조사를 교육부 주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해 왔다. 본 연구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이 실시한 진로교육현황조사의 2017년과 2018년 자료를 활용하여 기업가정신교육에 대한 교사들과 학교 관리자의 인식과 참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생들의 교육 참여에 대한 만족이 청소년들의 진로개발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연구목적을 두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기업가정신 교육에 참여하는 교사가 2017년 보다 2018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고등학교의 진로전담교사, 담임교사, 학교관리자의 긍정적 인식이 교사들의 교육 참여에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교육경험집단의 학생들이 진로개발역량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관리자와 교사들의 인식의 변화와 다양한 기업가정신교육프로그램을 개발, 기업가정신에 대한 측정하위 구성요소를 세분화하고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은 중, 고등학교에서 실행 중에 있는 기업가정신교육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기회로 진로교육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주제어: 기업가정신교육, 4차산업혁명, 교사인식과 참여, 진로개발역량
파일 : 진로개발연구제3권1호_2.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