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연구실소개 > 연구실소개
동역학 기반 시뮬레이션 공학 연구실
■ 연구실 소개
저희 실험실에서는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한 엔지니어링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탄성다물체동역학 해석기법을 이용한 다물체 시스템의 기구설계 및 거동해석을 주로 연구하고 있으며, 빠른 전산해석을 위한 GPU병렬 컴퓨팅 및 동역학과 유체역학의 연성해석 등도 연구하고 있습니다.
■ 연구 인력(2019년 기준)
연구책임자 | ||
손정현 교수 전 공 : 다물체동역학 연 구 실 : 대연캠퍼스 공학1관 706호 전화번호 : 051-629-6166 이 메 일 : jhsohn@pknu.ac.kr
|
<주요경력> 2003년 ~ 현재 : 기계설계공학과 교수 1995.1 ~ 1997.2 : LG산전 엘리베이터개발실 대한기계학회 이사, 한국기계가공학회 편집위원, 한국자동차공학회 부산울산경남 분회장
<인력양성> 박사1명 및 석사 14명 배출 현재 박사후연구원 1명, 석사과정 3명 지도 |
박사 후 연구원 | ||||||||||||
|
전철웅 박사 전 공 : 기계설계공학 이 메 일 : kangsia@live.co.kr 연구수행 : 입자완화 유체동역학, 이산요소법, 연성해석 프로그램 개발, GPGPU를 이용한 병렬연산 프로그래밍 |
석사과정 | |||||
|
정성헌 전공 : 기계설계공학 이메일 : wjdtjdgjs92@naver.com 연구수행 : DEM 해석 및 시험 |
|
신정훈 전공 : 기계설계공학 이메일 : wjdgns314@naver.com 연구수행 : ISPH 해석 및 시험 |
|
오윤지 전공 : 기계설계공학 이메일 : yj1124@pukyong.ac.kr 연구수행 : 머신러닝 |
■ 최근 주요 수행과제
NO. |
과제명 |
지원기관 |
1 |
파력발전시스템의 동역학 시뮬레이션 및 효율 예측 |
중소벤처기업부 |
2 |
부유식 파력발전 시스템의 성능 개선을 위한 유체-다물체 연성해석 기술개발 |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
3 |
한국형 피쉬펌프와 연계된 양륙자동화 시스템 국산화 |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
4 |
다중노면 주행 중 휠 - 노면 간 접촉현상연구 |
국방과학연구소 제6기술연구본부 |
5 |
입자동역학을 이용한 비포장노면에서의 전차량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 |
한국연구재단 |
6 |
첨단 입자 동역학 기반 600HP용 저층 트롤 전개판 개발 |
중소벤처기업부 |
7 |
CPU/GPU 기반 다물체동역학과 입자완화 유체동역학의 연성 해석기술 개발 |
한국연구재단 |
● 이산요소법을 통한 입자의 접촉거동 해석
입자 거동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검증
● 휠-모래 접촉 시험과 시뮬레이션 비교
강체 휠과 모래지 접촉시뮬레이션
휠 테스트베드 시험
연성해석 프로그램 개발
● 부유체 거동 해석 및 실험검증
파랑 재현 시뮬레이션
조파수조 실험
부유식 파력발전 시스템 동역학 해석 모델
부유식 파력발전시스템 동역학 시뮬레이션